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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실무 꿀템: 설문 문항, 포지셔닝 맵, 가격 민감도 도표 총정리

마케팅

by 마케팅베이비 2025. 3. 29.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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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N년차마케터 마로그의 마케팅일지입니다.

오늘은 실무에서 제일 자주 쓰면서도 제대로 배우긴 어려운 ‘시장조사 실전 툴’ 3종 세트!

즉,

설문 문항 구성법 / 포지셔닝 맵 그리는 법 / 가격 민감도 분석 방법(PSM)

이 세 가지를 완전 실무형으로 정리해볼게요.

 

“마케팅 전략(STP, 4P)에 바로 써먹는 시장조사 실전 툴 3종 세트”

설문 문항 리스트

포지셔닝 맵 작성 예시

가격 민감도 분석(PSM) 도표

이거 하나씩만 제대로 써도

브랜드 포지셔닝, 제품 전략, 가격 설정까지 방향이 확 달라져요.

 

1. 실무용 설문 문항 리스트

마케팅 조사할 때 질문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완전 달라집니다.

아래는 제가 실무에서 자주 쓰는 문항 포맷이에요!

 

타겟 분석용 (Segmentation & Targeting)

Q. 현재 연령대는?

① 20대 초반 ② 20대 후반 ③ 30대 초반 ④ 30대 후반 ⑤ 40대 이상

 

Q. 하루 중 이 제품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① 출근 전 ② 점심 후 ③ 운동 후 ④ 자기 전

 

Q. 제품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2개 선택)

① 가격 ② 성분 ③ 디자인 ④ 브랜드 ⑤ 리뷰

 

→ 광고 타겟 세팅 / 콘텐츠 메시지 설계에 바로 반영 가능해요.

 

포지셔닝 분석용

Q. 브랜드A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① 고급 / ② 착한 성분 / ③ 가성비 / ④ 기억 안 남

 

Q. 브랜드A는 아래 중 어떤 이미지에 가까운가요?

① 기능 위주 ② 감성 위주 ③ 안전한 느낌 ④ 잘 모르겠음

→ 브랜드 포지셔닝 맵 만들 때 핵심 기준이 됩니다.

 

제품/광고 문구 테스트용

Q. 아래 문구 중 더 끌리는 건?

① “지친 하루, 이 한 포로 회복하세요”

② “당신의 월경 루틴을 바꿔줄 한 가지”

 

Q. 이 제품이 29,000원일 때 느껴지는 이미지는?

① 저렴함 ② 적당함 ③ 비쌈 ④ 너무 비쌈

 

2. 포지셔닝 맵 실무 예시

브랜드 비교 시각화

예를 들어 여성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포지셔닝 맵을 이렇게 설정해요:

X축: 가격 인식 (가성비 ↔ 프리미엄)

Y축: 기대 효과 (감성 루틴형 ↔ 기능성 확실형)

브랜드A: 이너플로라 → 고가 & 기능 중심

브랜드B: SNS 중저가 → 루틴 콘텐츠 강조

우리 브랜드: 가격은 합리적이지만, 성분과 효과는 확실하게!

→ 이 맵 기반으로 광고 메시지 톤, 패키지 디자인 톤도 정할 수 있어요.

 

3. 가격 민감도 분석 (PSM 방식)

이건 진짜 실무에서 출시가/할인가 정할 때 필수입니다.

질문은 아래처럼!

Q. 이 제품이 얼마 이하일 경우, 품질이 떨어진다고 느끼시나요?

Q. 이 제품이 얼마일 때 적당하다고 느끼시나요?

Q. 이 제품이 얼마 이상일 때 너무 비싸다고 느끼시나요?

Q. 이 제품이 얼마일 때 가성비가 가장 좋다고 느끼시나요?

 

예시 결과 분석

 
항목
평균 응답
품질 낮아보이는 가격
14,000원
가성비 좋음
17,000원
적정가
19,000원
너무 비쌈
26,000원
  •  

→ 출시가는 19,000원 중심으로 세팅,

→ 할인/구성은 17,000원 체감으로 맞추기!

→ 감으로 “이 정도면 괜찮겠지~” 하는 거랑 완전 차이 납니다.

 
조사 도구
실무 목적
 
설문 문항
타겟 도출, 제품 설계, 광고 카피 테스트
포지셔닝 맵
브랜드 전략 설계, 차별화 포인트 도출
가격 민감도
적정가 산정, 프로모션 구성 기준

 

"좋은 질문은 데이터를 만들고, 좋은 데이터는 전략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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