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N년차 마케터입니다!
전에 SWOT 전략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럼 이제 오늘은 STP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STP전략은
시장세분화(Segmantation), 타겟팅(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이렇게 3가지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 원칙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저 3 단어를 합치면 우리 브랜드의 시장을 세분화한 다음에 어떤 고객을 잡을지 타겟팅을 잡고 어떤 가치와 서비스 또는 제품을 어디에 제공할지입니다
음? 기초적인 거 아냐? 하시겠죠 맞아요 이게 기초예요
바로 우리 브랜드 매출 상승과 이윤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하나씩 자세히 살펴볼게요!
처음으로 시장세분화(Segmantation)입니다
우리 브랜드의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단계로
마인드맵으로 치면 하나의 장을 만드는거죠
그 안에는 성별, 나이, 지역, 관심사, 고객의 패턴등 다양하게 들어있어요!
이것을 해야 우리 브랜드가 타사와 경쟁할때 좀더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두번째 타겟팅(Targeting)입니다
앞서 세분화한 것을 바탕으로 마케팅 예산을 측정하여 우리 브랜드를 알리고자 하는 타겟을 선정하는 것 입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타겟을 너무 넓게도 좁게도 잡으면 안된다는것입니다
특히 좁게하면 더 쉽겠지 생각하시는데 전혀 아닙니다!
그리고 목표 타겟만을 골라 마케팅하는것이 어려운일이기에
타겟을 잘 잡아야한답니다!
예를 들면 우리 브랜드 제품은 임산부를 위한 것인데 이게 단순히 주부 또는 관계없는 학생이 되어버리면 마케팅예산만 날릴수있는것이죠
마지막으로 포지셔닝(Positioning) 입니다
우리 브랜드가 다같은 브랜드이지 않게 차별성을 앞서 타겟한 목표 타겟에게 인식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인식 방법에는 라디오, TV, 버스, 지하철, SNS, 유투브 등 다양한 광고 수단들이 있습니다 이때 우린 브랜드의 방향성과 맞는 매체를 선정해서 마케팅을 해야해요
단 고려할점은 이 전략을 세울때든 어느 전략이든 실행했을때 어느정도의 성과를 가져올수있겠다를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이 전략이 왜 중요한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수도있어요
우리의 마케팅 예산은 회사가 어려워지면 가장 바로 줄이는 예산이기도 해요
그리고 적은 예산으로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마케티의 효과도 달라질수있어요 그렇기에 이 전략으로 우리 브랜드를 더 잘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마케팅 해보기로 해요!
이렇게 STP 전략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됫길 바라면 다음에 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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